싱가포르 교육환경 및 정책 HOME / 싱가포르 소개 / 싱가포르 교육환경 및 정책
싱가포르는 작은 도시국가이다. 국토 면적이 서울보다 약간 넓은 710km2 이고 인구는 518만(2011년 기준)이 조금 넘는다. 중계무역항으로 성장한 이 나라는 장사를 해서 이익이 남는다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나라이다. 서방세계가 군사정부를 미워해서 거리를 두고 있는 사이에 이 나라는 비밀리에 미얀마 정부와 군사장비 거래를 하였다는 루머도 나돌았고, 국내 마약 반입에 대하여 동정적인 국제여론에도 불구하고 내외국인을 막론하고 극형에 처하고 있는 나라이며, 싱가포르는 식량과 야채류 등 기본적인 일상용품부터 물과 모래까지 거의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해 오고 있는, 인력이 곧 자원일 수 밖에 없는 교육을 통한 경제 발전이 필연적인 국가이다.
1965년 독립 이래 싱가포르는 전체 국민이 마시는 식수와 공업용수의 거의 전량을 말레이시아로부터 공급받았다. 그러나 용수 공급으로 말레이시아 측의 시비가 잦자 싱가포르 정부는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말라카 해협 건너편에 있는 인도네시아의 리아우(Riau) 주로부터 싱가포르를 잇는 총 연장 480km의 해저 용수 공급용 파이프라인 건설에 나섰다. 이 나라에는 산이 없다. 모두 깎아서 바다를 메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해안 매립사업은 좁은 국토에도 불구하고 늘어나는 인구와 산업 배후시설 확대라는 절실한 필요성 때문에 계속되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처럼 자원이 없는 척박한 도시 국가인 싱가포르는 일찍부터 국가의 생존과 번영은 ‘인적자원 육성’에 달려 있다고 판단하고 인력개발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왔으며, 단순한 고학력의 대학교육에 의해서 정형화된 사람이 아니라, 창의력을 가진 ‘새로운 유형의 인적자원’이 필요해진 것이다. 싱가포르의 전임 총리 고척통(吳作棟)은 지난2000년 독립기념일의 연설을 통해서 “모든 싱가포르의 젊은이들은 혁명가나 반란자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라! 이제 단순한 모방으로는 퇴조할 수밖에 없고 창의적인 교육 혁신을 통해서 국가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가야만 한다”고 주장하였다.
싱가포르는 90년대 말 아시아 금융위기를 계기로 ‘일 자리와 기술 수준의 불일치’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실업문제에 직면하게 되자 국가 차원에서 이를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1998년 4월 노동부를 인력부로 확대 개편하고, 같은 해 8월 21세기 인력개발 종합계획 백서인 『Manpower 21』을 내놓았다. 국가경제가 아무리 어렵더라도 인력개발 문제는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미래의 고도의 지식과 고도의 기술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유능한 인력을 개발하여 국가경쟁력을 높이고, 나아가서 실업문제를 해결하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싱가포르는 일찍부터 인적자원의 질적 고도화에 노력해왔습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출현과 함께 ‘창의력’이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등장하자, 국민 개개인의 지적수준 향상과 창의력 계발, 그리고 고급두뇌 양성에 중점을 둔 교육개혁을 서두르게 된 것이다. 싱가포르 정부는 또한, 국민교육의 기본 목표를 정부가 추구하는 사회민주주의의 이상에 맞추었다. 즉, 교육을 통하여 국민 개개인을 훌륭한 시민이자 쓸모있는 국민으로 육성하여 국가발전에 기꺼이 참여하도록 하고, ‘쓸모없는 국민은 단 한 사람도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국민교육에 집중적인 투자를 해 왔으며, 싱가포르의 교육예산은 지난 10년간 3배가 증가하여 1990년의 20억 싱가포르달러(1조 5천억 원)에서 2000년에는 60억 달러(4조 5천억 원)로 늘어났으며,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교육이 유아교육부터 정부에 의해서 주도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교육의 평준화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있으며, 영재교육을 강조하여 교육 분야에서도 능력우선주의의 원칙을 적용하여 인재를 발굴하고, 이에 집중 투자하여 국가의 장래를 위한 우수한 인력을 육성하고 있다. 모든 국민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주되 능력 있고 최선을 다하는 자에게 합당한 결과가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는 다소 엘리트 교육 중심의 교육 정책을 표방한다.
이러한 국가 정책에 따라 모든 교육과정은 (streaming-out) 우열반 편성을 위한 시험 성적에 따라 자신의 의사와 무관하게 상급학교로 진학 예정자와 예비 취업자로 구분된다. 초등교육은 4년의 기본 과정과 2년의 적응과정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기본 과정이 끝나는 4학년 말에 싱가포르의 모든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국가에서 행하는 시험을 치르게 된다. 이 시험의 결과에 따라 향후 엘리트 교육과정으로 나갈 학생과 직업교육과정으로 나갈 학생이 갈라진다. 초등학교의 시험 과목은 영어·수학·제2외국어인데, 이중 언어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영어를 출신 종족어처럼, 자신의 종족어를 영어처럼’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어야 엘리트 코스가 보장된다.
첫 번째 시험 결과에 따라 3분류의 우열반 학급 편성이 이루어진다. 학급 편성 후 성적이 향상되면 물론 우수학급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두 가지 언어 구사에 문제가 없는 상위 성적의 60%가 진급하여 졸업시험(PSLE)에 합격하면 중등학교에 진학한다. 두 언어 구사에 약간의 문제가 있는 중위 성적 20%의 학생들은 초등학교를 2년 더 다닌 후 졸업시험을 거쳐 합격자는 중등학교에, 불합격자는 직업훈련원으로 배정되어 직업교육을 받게 된다. 그러나 하위 20%의 중등교육이 무리하다고 판단되는 아동들은 첫 번째 걸러내기 시험 후에 종족어 교육에 중점을 둔 8년간의 초등학교 교육을 마친 후 직업훈련원으로 보내져 일찍부터 직업교육을 받게 된다.
중등교육 기간은 4년인데, 초등학교 졸업시험 성적에 따라 상위 성적 6%의 특별이중언어과정(SBC)과 중위권 성적 60%의 신속이중언어과정(EBC), 그리고 나머지 하위 성적의 보통이중언어과정(NBC) 등 3단계로 분류하여 학교에 배정하고 성적 향상에 따라 코스 이동이 가능하다. 이 중 SBC나 EBC 코스 진학생들에게는 4년 후 중등학교 졸업자격시험(GCE O level)을 볼 자격을 부여한다. 그러나 보통이중언어과정의 진학자는 4년 과정을 마친 후 중등학교 수료시험(GCE N level)을 보아 성적 우수자는 중등학교 5학년으로 진급하고, 성적 미달자는 직업훈련원으로 진로를 바꾸거나 취업을 하게 된다. 중등학교 5학년 수료자는 졸업자격시험(GCE O level)을 거쳐 다시 상급학교 진학의 기회가 주어진다.
고등교육은 졸업자격시험(GCE O level) 성적 우수자는 2년제 주니어 칼리지(Junior College)에서, 성적 보통자는 3년제 폴리테크닉(Polytechnic)에서 전문교육을 받도록 하며, 성적 미달자는 직업훈련원으로 진학하거나 취업을 하도록 유도한다. 고등교육 수료자는 졸업자격시험(GCE A level)을 거쳐 성적에 따라 3년 내지 5년 과정(의과대학)의 대학에 진학하거나 취업을 택하게 된다.
싱가포르의 교육제도는 모두 직업교육과 직결되며, 취업과 연동이 되고 있으며, 나아가서 직업교육이 중점을 두어 강조하는 것은 ‘자신의 일이나 직업에 대한 헌신적인 자세(work ethics)’이다. 내가 하는 일은 내 적성에 맞고 내 능력에 부합하며, 사회와 국가발전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주입시킨다. 택시 운전기사나 거리 미화원에서 호텔 종업원까지 대개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여 ‘평생직장·평생직업’의 개념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또한, 싱가포르는 잦은 이직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국가이며, 능력이 있으면, 이에 따른 실적 보상이 분명한 국가이기도 하다. 싱가포르 정부는 외국계 대학을 적극적으로 유치 하고 아시아의 교육 허브 국가로 거듭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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